센터는 림 근처에서 수비와 리바운드를 하고 공격으로 전환하게 되면 득점과 공격 리바운드를 담당하는 다섯 가지 일반적인 농구 위치 중 하나입니다. 센터는 숫자 5로 표시되며 일반적인 약어는 알파벳 C로 표시됩니다.
게임을 지배하는 리바운더
센터는 일반적으로 공격 리바운드와 수비 리바운드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정해진 팀 플레이를 실시하며 약속했던 움직임에 맞춰 팀 동료에게 슛찬스가 나면 센터는 공격리바운드를 준비하고 슛을 실패한다면 잠재적으로 공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공격 리바운드 참여와 동시에 리바운드를 따내게 된다면 그 결과로 센터본인과 다른 팀원들에게도 추가 득점 기회인 두 번째 슛 찬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비상황에서는 상대 팀의 슛 시도를 놓친 후 공을 잡아낼 수 있으며, 그 후 포인트 가드와 같은 팀 동료에게 빠르게 아웃렛 패스를 주고 수비에서 공격으로의 전환을 빠르게 가져갈 수 있으며, 리바운드 직후의 위치가 옆이 아닌 앞을 볼 수 있다면, 림을 향해 전력 질주하는 가드진에게 장거리 패스를 던져 어시스트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림 프로텍터
센터는 특히 다른 농구 포지션과 비교할 때, 수비에 있어서는 가장 능숙한 림 프로텍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센터는 일반적으로 상대 선수가 시도하는 림 근처의 샷을 블록 할 수 있는 높이가 있습니다. 또한, 센터는 일반적으로 게임당 블록 수와 총 블록 슛 측면에서, 블록 롤 플레이어가 아닌 경우 팀의 주요 샷 블록커 중 하나입니다.
수비상황에서 상대 스몰포워드 혹은 슈팅가드가 돌파를 시도하여 레이업으로 안정적인 득점을 하려 한다면, 수비팀의 블록 슛을 피해야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성공률 높은 블록 슛은 상대편으로 하여금 안쪽이 아닌 바깥쪽에서 플레이할 수밖에 없도록 흐름이 연결되며 공격의 마지막을 외곽슛 시도로 공격을 마감하게끔 유도하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당연히 레이업과 언더 슛이 아닌 미들 점퍼로 혹은 센터의 샷블록의 피하기 위한 확률이 매우 낮은 슛시도를 하게 되도록 유도합니다. 따라서 야투성공률에 의존해 득점을 해야 하기에 전체적인 득점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통계범주 상 샷블록의 개수는 늘어나지 않겠지만, 그와 연결되어 팀의 전체적인 실점도 줄어들게 됩니다.
팀 내 가장 확실한 득점자
센터는 일반적으로 레이업, 덩크 또는 낮은 포스트 플레이를 통해 림 아래에서 득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하게도 골대에서 멀리 떨어진 외곽슛을 자주 시도하는 슈팅가드 보다 필드 골의 성공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골대에서 가장 많이 멀어진다면 하이 포스트의 위치가 될 것이고 주로 득점하는 곳은 페인트 구역 안에서 득점의 마무리가 되는 포지션입니다.
그러나 현대 농구에서, 특히 NBA에서 고도로 숙련되고 다재다능함이 넘치는 센터는 스트레치 4로 알려진 다른 유형의 포스트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3점 라인에서 득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3점 슛을 시도해 본 적 없이 페인트 구역에서의 플레이만으로 NBA에 입성한다 해도, 3점 슛을 연습하고 시도하여 성공률을 높여야 하는 이른바 포지션의 파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센터와 스몰 포워드 또는 파워 포워드의 차이점
센터와 스몰 포워드 또는 파워 포워드의 일반적인 차이점은 센터가 일반적으로 팔 길이 측면에서 더 길고 그와 함께 키가 더 크다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센터는 일반적으로 스몰 포워드에 비해 힘과 리바운드 기술이 뛰어나지만 파워 포워드와 비교한다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파워 포워드는 대부분 팀에서 가장 강한 근력과 함께 센터 다음으로의 높이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스크린을 걸어주는 역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몰 포워드보다 더 강력한 스크린을 걸어주지만 파워 포워드보다 강하게 걸어준다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꽤 높은 확률로 센터는 스몰포워드나 파워포워드에 비해 스피드와 순발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득점 위치의 차이점에서의 차이점은 센터는 일반적으로 림 주변과 페인트 구역에서 많은 점수를 얻는 반면, 파워 포워드와 스몰 포워드는 3점 라인 안쪽 어디에서든지 합리적인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3점 슛도 높은 성공률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센터는 우월한 팔 길이와 높이를 앞세워 스몰 포워드와 파워 포워드보다 더 나은 림 프로텍터가 될 것입니다.
센터와 포인트 가드 또는 슈팅 가드의 차이점
센터와 포인트 가드 또는 슈팅 가드의 일반적인 차이점 은 센터가 높이, 강도, 리바운드, 로우 포스트 수비 및 골대 주변에서의 득점(높은 야투 성공률)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센터는 속도, 순발력, 드리블, 미들 슛 및 외곽 수비 측면에서 거의 확실하게 불리할 것입니다.
센터의 주요 득점원
낮은 포스트 무브
센터는 드롭 스텝, 업 앤 언더, 훅 샷 또는 포스트 페이드어웨이와 같은 로우 포스트 무브를 통해 득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 시 림 러너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 중에, 특히 아웃렛 패스가 옆으로 빠지게 된다면, 센터가 림으로 달려가 공을 받은 다음 레이업이나 덩크를 통해 빠르게 득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질주를 통한 엄청난 체력소모를 요하며, 평소 심폐지구력과 함께 근지구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득점원입니다.
픽 앤 롤
센터는 일반적으로 포인트 가드, 슈팅 가드 또는 스몰 포워드가 온 볼이라면 온 볼 스크린을 걸어 쉽고 안정적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픽 앤 롤 동작은 일반적으로 센터가 득점하기 위해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앨리 웁
센터는 일반적으로 픽 앤 롤 동작 또는 전환 공격 중에 앨리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앨리웁은 온 볼 플레이어와 말없이 서로의 위치를 파악 후 설정이 가능하며, 가장 필요한 건 림에 머리가 닿을 정도의 미칠듯한 탄력입니다.
풋 백
센터는 풋백을 통해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공격 동작 중 슛 시도를 놓친 후 레이업 또는 덩크의 형태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로 인해 센터는 통계 범주에서 필드 골과 공격 리바운드를 받게 됩니다.
공중에서 리바운드된 공을 잡아 내려오지 않고 득점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말합니다.